출산지원금 총정리 - 돈이 되는 일상 이야기
라이프 / / 2022. 11. 29. 22:58

출산지원금 총정리

반응형

 정부에서는 출산이 다가오는 분들에게 많은 지원을 해주고 있다는 거 모르셨나요? 새로운 가족이 생기는데 지출 또한 엄청나겠죠? 필요한 정보를 빠르고 정확하게 2023년 초보 엄마 출산지원금 준비 목록에 대해 알려 드리겠습니다. 이 글을 끝까지 읽어 보세요. 

 

출산지원금 총정리

 

출산지원금 총정리
출산지원금 총정리

 

출산 관련 지원금에는 첫 만남 이용권, 출산장려금, 부모 급여, 영아 수당, 아동수당, 임신 출산 진료비 지원 등 여러 지원금을 수령하실 수 있습니다. 출산 이후 정신없으시겠지만 놓치면 후회하는 부분이 참 많이 있죠? 그럼 출산지원금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임신 출산 진료비 

출산지원금 총정리
출산지원금 총정리

 

산모의 건강관리 및 건강한 태아의 분만 그리고 출산에 대한 좋은 환경을 위한 지원제도이며 국민행복카드로 단태아 100만 원 다태아 140만 원 을 지원합니다. 현금이 아닌 포인트로 지급되며 출산 이후 2년까지 사용 가능하며 기간 내 미사용시 잔여 금액은 자동 소멸됩니다. 지원받은 포인트의 사용처는 말 그대로 임신 출산 진료비 이기 때문에 요양기관에서 사용 가능합니다. 그럼 임신 출산 진료비 신청방법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 방문신청 : 건강보험 임신, 출산 진료비 지원 신청 및 임신확인서를 병원에서 발급받은 후 가까운 카드 영업점에서 국민행복카드 발급 후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신청해야 합니다. 

● 온라인 신청 : 방문신청에서 말씀드린 서류 및 확인서 지참하신 후 5개의 카드사에서 국민행복카드를 발급 후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신청해야 합니다. 

 

카드사별 온라인 신청 방법

국민행복카드는 5개 카드사에서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임신 출산 진료비뿐만 아니라 국가 바우처 서비스 외 사용처가 다양하므로 카드 발급 후 다양한 혜택이 있습니다. 지참하고 계신 게 생활에 도움이 됩니다. 아래 링크에 들어가시면 카드에 관한 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 신청하기

출산지원금 총정리
출산지원금 총정리

첫만남이용권

자녀를 낳은 가정을 위해 정부에서 지원금을 지급해주는 지원제도로 22년 1월 1일 이후 출생아로 출생 신고되어있어야 하고 출생아 1인당 200만 원을 국민행복카드에 지급 출산 후 초기 비용에 대한 부담을 나라에서 지원해 줍니다.

 

● 방문신청 : 당사자 또는 보호자 및 대리인이 아동의 주민등록상 주소지 읍. 면. 동 행정복지센터에 방문하여 신청합니다.

 

● 온라인 신청: 복지로 또는 정부 24에서 접수할 수 있으며 당연히 아동의 부모가 신청 가능합니다. 

 

첫 만남 이용권 신청하기

출산지원금 총정리
출산지원금 총정리

출산장려금

출산지원금 총정리

 

출산장려금이란 쉽게 정부에서 아이를 낳기 위해 장려하는 제도이며 각 지역별로 지원 혜택이 다르기 때문에 꼭 지원하셔서 수급하셔야 합니다. 참고로 기존에 아이사랑이라는 보건복지부가 관리하는 홈페이지에서 지역별 장려금을 확인할 수 있었으나 최근에는 내용이 업로드되지 않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정부 24에서 신청 접수하시면 됩니다. 

출산장려금 신청하기

출산지원금 총정리
출산지원금 총정리

행복 출산 원스톱 서비스

 

지금까지 설명드렸던 지원금에 대한 제도는 행복 출산 원스톱 서비스 신청이라는 기능이 있는데 정부 24에서 접수 가능합니다. 그 외 지역별 출산지원 서비스, 다자녀 지원 서비스 안내도 하고 있습니다. 현재 최저 출산율인 대한민국에서 출산 장려를 위해 여러 지원제도가 있으니 하나라도 놓치지 마시고 이용 바랍니다. 

행복 출산 원스톱 서비스 신청하기

출산지원금 총정리
출산지원금 총정리

 

 

'라이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연말정산 알아보기  (0) 2022.12.08
연말정산 미리보기  (0) 2022.12.07
출산장려금 신청하기  (0) 2022.11.29
첫만남 바우처 신청방법  (0) 2022.11.27
임신출산진료비 온라인신청  (0) 2022.11.26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