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업급여 조건 - 돈이 되는 일상 이야기
라이프 / / 2022. 11. 9. 22:04

실업급여 조건

반응형

실업급여 조건
실업급여 조건

안녕하세요 오늘은 2022년 실업급여 조건 및 신청방법 에 대해 알려 드리고자 합니다. 근로자 이신 분들은 지금 이 글을 주목해 주세요.

 

여기서 중요한 꿀팁!!

 

연말정산 알아보기

중장년 취업지원

국민내일배움카드 신청방법 및 자격조건 알아보기!!

 

 

여기서 실업 급여란??

 

※ 고용보험 가입자에 한하여 고용노동부에서 실직한 사람이 재취업 및 생활안정을 위해 지원해주는 제도입니다. 결코 위로금이나 고용보험의 납부 대가가 아니니 오해하시면 안 됩니다.

 

 

실업급여 조건

 

 고용보험 가입기간이 180일 이상이어야 함

 

입사일로부터 6개월이 절대 아닙니다. 고용보험 가입일로부터 180일이니 이점 꼭 확인하여 착오 없으시길 바랍니다. 회사의 근로 계약에 따라 토요일, 일요일이 근무 날에 포함되거나 안될 수 있습니다. 제일 확실한 방법은 입사 후 7개월 이상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자의가 아닌 타의에 의한 퇴사, 본인의 의사와 관계없는 퇴사여야 인정됨

 

고용노동부에서 자의로 그만둔 사람에게 실업급여를 지원해 준다면 온 국민이 다 이점을 노리겠죠?? 중요한 점은 무조건 타의로 실직을 한 사람만 실업급여 조건에 해당합니다. 예를 들어 정년퇴직이나 계약직, 계약 만료, 해고 등 본인의 의사와 관계없이 해고 일 때 이 부분이 되어야 합니다. 

 

 근로 의사와 능력이 있어야 되고, 재취업 활동을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해야 함

 

실업급여 신청 후 수급한 상태에서 취업을 위해 노력해야 하며 고용센터에서 방법 및 절차를 알려 줍니다. 

 

④ 이외 수급자격이 제한되지 않은 정당한 이직사유

이외 어쩔 수 없는 상황은 살다 보면 다가 오기 마련이죠?? 도저히 이 회사는 안된다 하는 내용이 아래에 있습니다. 아래 글과 같은 상황이어도 실업급여 수급자에 해당하니 아래 글을 잘 읽어 보시기 바랍니다.

2022년 실업급여 조건
실업급여 조건 및 신청방법
2022년 실업급여 조건
실업급여 조건 및 신청방법

⑤ 이럴 때는 실업 급여받을 수 없어요.

본인의 잘못으로 해고된 경우 절대 받을 수 없습니다.

● 법률 위반 또는 형법과 같이 금고형을 선고받아 해고된 경우

● 공금횡령, 회사 기밀 등, 회사에 피해를 손해를 입혀 해고된 경우

● 무단결근으로 해고된 경우

 

※ 권고사직을 하는 경우에도 중대한 귀책사유가 있다면 수급대상 인정하지 않으니 참고하세요.

 

실업급여 신청방법

실업급여 조건
실업급여 조건

① 사업주는 근로자의 퇴사후 실업신고를 해야 합니다. 그래야 실업급여 수급을 할수 있으니까요 이직확인서, 피보험자격 상실신고서 를 관할 고용센터에 보내야 합니다. 그럼 근로자는 무엇을 해야 할까요? 당연히 워크넷을 통하여 회원 가입후 구직등록을 신청해야 합니다. 

 

 

실업급여 조건

② 그 후 고용보험 사이트에서 수급자격 신청교육 을 수강하여야 합니다. 

(위 수급자격 신청교육 을 클릭하시면 해당 링크로 들어가 집니다.) 물론 가까운 관할 고용센터에 방문하여도 무관합니다. 수급자격인정 신청후 인정받게 된다면 구직급여 신청이 가능합니다 만약 불인정 받게 된다면 90일 이내 재심사 청구 하여야 합니다.

 

실업급여 조건
실업급여 조건

③ 구직급여 신청이 받아 들여지면 구직활동을 열심히 하셔야 겠죠? 구직활동 후 조기 재취업에 성공한다면 조기 재취업수당, 광역 구직활동비 그리고 이주비 까지도 신청 가능합니다. 또 질병등으로 인한 구직활동 불가시 상병급여가 지원됩니다.

 

실업급여 조건
실업급여 조건

④ 지방고용노동관서 의장이 지시한 직업능력개발훈련을 받았거나 취업이 매우 곤란하다고 인정받은 경우 또는 실업이 상당기간 지속될 경우 흔련연장급여, 개별연장급여, 특별 연장급여 등도 신청 가능합니다.

 

※ 직업능력개발훈련은 국민내일배움카드 가 있어야 겠죠?? 

 

 

실업급여 조건 실업급여 조건 실업급여 조건
실업급여 조건 실업급여 조건 실업급여 조건
실업급여 조건
실업급여 조건 실업급여 조건 실업급여 조건
실업급여 조건

오늘은 실업급여 조건 및 신청방법 에 대해 설명드렸습니다. 코로나 이후 실업급여에 대한 조건들이 조금씩 바뀌어 헷갈려하실 수 있습니다. 실업 되었다고 다들 포기 하지 마시고 고용노동부에서 제공하는 실업급여를 수급하여 보다 좋은 환경에서 근무하는 그날이 빨리 오길 간절히 기원합니다. 위 글에도 이해가 가지 않으신 다면 가까운 관할 고용센터에 문의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